자외선노출에 의한 피부와 눈질환

고글형 선글라스는 눈 보호구

키워드 자외선, 백내장, 익상편, 황반변성, 피부노화, 피부암


어업인은 자외선노출 위험직종

어업인은 야외작업자이기 때문에 자외선노출은 중요한 직업적 유해 인자입니다. 높은 수준의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 급성반응으로 일광화상이 생길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피부암의 발생확률을 높이고, 익상편,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과 관련된 질환은 노출된 자외선의 총량에 비례하여 발생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 어느 정도 자외선에 노출되었는지에 따 라 건강영향이 달라집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의 특징

자외선은 햇빛의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햇빛은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으로 구성되는데, 가시광선은 우리가 볼 수 있는 빛이고, 적외선은 볼 수는 없지만 따듯함을 느끼게 합니다. 반면 자외선은 볼 수 도 느낄 수도 없지만 우리 몸의 세포에 영향을 줍니다. 자외선은 파장 에 따라 크게 A, B, C 3가지로 구분되는데 자외선C는 햇빛이 대기를 통과할 때 오존, 수증기, 산소 그리고 이산화탄소에 의해 흡수됩니다. 결국 지표면에 도달하는 자외선은 주로 자외선 A와 B입니다. 자외선은 살균작용도 있으나, DNA를 손상시키고, 피부노화를 일으킵니다. 또한 멜라닌 세포를 활성화시켜 피부를 검게 만들고, 비타민D를 생성하기도 합니다. 좋은작용과 나쁜작용을 모두 갖고 있는 것입니다.

유리창을 통과하는 자외선A

자외선B는 피부 표면에만 주로 영향을 주며, 유리창을 잘 통과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자외선A보다 훨씬 큰 에너지를 갖고 있어, 여름철 일광화상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입니다. 반면 자외선 A는 피부속까지 투과되며 유리창도 통과를 하고, 구름의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자외선B보다 에너지는 작지만, 지표면에 도달하는 양은 훨씬 많습니다. 장시간 운전을 하는 운전노동자의 왼쪽 얼굴의 노화가 심한 이유는 주로 유리를 통과할 수 있는 자외선 A의 작용 때문입니다.


강한 자외선에 의한 일광화상

강한 자외선에 오래 노출되면 화상이 생깁니다. 이를 일광화상이라고 합니다. 뜨거운 물에 덴 화상과 햇빛에 의한 화상은 에너지에 노출되는 시간만 다를 뿐 피부에 미치는 결과는 유사합니다. 가벼운 1 도 화상은 피부를 붉게 만들고 통증을 유발합니다. 가벼운 화상을 입고 나면 며칠 후 피부가 벗겨지면서 가려움증이 생깁니다. 중증의 2 도 화상은 부종 및 물집이 생긴 상태입니다. 노출 1시간 후부터 증상 이 시작될 수 있으며 보통 12시간부터 24시간 사이에 가장 심해집니다. 중증의 일광화상이 몸의 넓은 면적에 생기면 열, 오한, 쇠약 증상 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는 혈압이 매우 낮아져 실신할 수 있습니다.

검열반과 익상편

검열반은 눈의 흰자에 노란색 혹은 투명한 점이 생겨 볼록하게 솟아 있는 증상을 말합니다. 검열반은 통증이나 다른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간혹 이물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익상편은 눈의 흰자위에서 부터 검은동자 쪽으로 섬유혈관조직이 증식되어 침범하는 질환을 말 합니다. 익상편은 다른 말로 군날개라고도 합니다. 군날개가 많이 진행되어 동공까지 침범했을 경우에는 시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 두 질환은 자외선 노출과 매우 높은 관련성을 보입니다. 익상 편은 안과에서 수술로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발도 흔하며, 특히 자외선에 노출되는 경우 재발율이 높습니다.


백내장

백내장은 눈 수정체가 단백질 변성으로 불투명해져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수정체는 카메라 렌즈처럼 눈에 빛을 모아 망막에 상을 맺히게 하며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백내장이 생기 면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차단하고 초점을 맞추지 못해 물체가 뿌옇게 보입니다.

망막변성

망막은 눈속의 시신경이 분포되어 있는 곳입니다. 여름철 자외선은 망막변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황반변성은 눈 안쪽 망막 중심부 에 있는 황반부에 변화가 생겨 시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면 안구 가장 뒤쪽에 있는 망막까지 자외선이 닿아 눈의 노화를 촉진합니다. 이때 생기는 활성산소는 황반변성의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강한 햇빛을 직접적으로 오랫동안 쳐다볼 경우, 각막에 화상이 생기거나 황반에 급성부종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부 노화의 가장 중요 요인은 자외선

자외선에 자주 노출되는 직업에 종사하는 경우 피부의 노화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피부결이 거칠고, 건조해지고, 피부탄력이 감소하여 깊은 주름이 생기고, 피지샘이 과도하게 생기고 모세혈관이 확장됩니다. 멜라닌 세포의 수는 감소하지만 세포의 활성은 불규칙하게 증가되어 피부가 진한 부위와 연한 부위가 얼룩으로 혼재하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간과되기 쉬운 피부암, 자외선에 매우 밀접한 관련

피부암은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기저세포암, 편평세포 암, 흑색종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동양인에서는 그렇게 흔하지 않으나 미국에서는 가장 흔한 암중에 하나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서도 피부암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부암의 발생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과도한 자외선 노출입니다.

어업인의 자외선 노출수준

어업인은 야외작업 시에 직접노출 뿐만 아니라, 수면반사가 더해져 자외선 노출수준이 높습니다. 미국산업위생전문가협회(ACGIH)에서 는 자외선 노출기준을 8시간 평균 0.1㎼/㎠을 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6월~9월 사이에 측정한 어업인의 자외선 노출수준은 최소값이 0.01㎼/㎠에서 최대값이 23.5㎼/㎠이었고, 노출기준을 초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의복

일광손상을 예방하는 확실한 방법은 강한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입니다. 자외선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에 가장 강하므로, 이 시간대에 야외작업은 피해야 합니다. 긴팔 옷과 챙이 넓은 모자, 목 칼라는 자외선 차단을 위한 기본 의복입니다. 그러나 작업이 방해된다면 쿨 토시나 쿨 두건을 착용합니다. 쿨 토시나 쿨 두건에 사용되는 접촉 냉감 소재는 열전도율이 높은 소재를 이용하거나, 흡수된 땀이 증발되면서 몸의 열을 빼앗는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방식으로 섬유를 조성하여 만듭니다. 최근 소재가 점점 개선되고 있어서 야외작업자에게도 활용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번들거림이나 하얗게 뜨는 것이 싫다면, 쿨 토시 나 쿨 두건은 유용한 방법입니다.

바다에서 일하는 어업인은 고글형 선글라스를 착용해야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선글라스를 착용해야 합니다. 선글라스는 작업 시 눈을 편안하게 하고, 눈의 피로를 줄여줄 뿐만 아니라, 익상편과 백내장을 예방합니다. 선글라스는 고글 형태(wraparound sunglasses)를 권장합니다. 햇빛을 통해 직접 노출되는 자외선뿐만 아니라 반사되는 양도 꽤 많기 때문입니다. 편평한 모양의 선글라스 는 옆이나 위에서 들어오는 자외선을 차단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어느 정도의 자외선 노출이 적절한가?

자외선 노출량이 너무 많은 것도 문제이지만 아예 노출량이 없으면 피부에서 비타민D를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적정한 양의 햇빛은 쬐어주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자외선 적정 노출 시간을 연구한 결과에서는 여름철(6~8월)에 는 정오를 기준으로 하루 26~41분이 적정 노출 시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하루 26분만 자외선에 노출되면 비타민D를 생성하기 에 충분하고, 41분 이상 노출되면 피부가 붉어지는 홍반 발생 위험이 높다는 뜻입니다. 반면, 겨울철(12~2월)에는 적정 노출시간이 1시간 28분에서 2시간 14분 사이로 3배 이상 늘어납니다.

병도 주고 약도 주는 자외선,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면

비타민D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국민들은 비타민D 결핍이 흔한 편입니다. 비타민D는 음식을 통해 섭취 할 수도 있으나, 피부세포속의 7-하이드로콜레스테롤이 자외선B의 영향을 받아 직접 비타민D를 만들 수 있어, 햇빛을 쬐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리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보다는 직접 쬐는 햇빛이 좋습니다. 자외선B가 비타민D를 만드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하는데, 자외선B는 유리창을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더라 도 비타민D 생성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